기사: 도메인 가입자용 ‘다음 스마트 워크’ 출시

네이버도 해본 김에 다음에서 내놓은 스마트워크 서비스도 같이 테스트해 보게 되었습니다. 도메인은 개인 도메인이고... 네이버 기준으로 비교해 본다면.

먼저 기본 개념은 같습니다. 즉 기존에 다음 ID가 있고, 그것에 추가로 메일 주소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이해하면 되며, 따라서 동일 메일 박스에 기존 @daum.net 주소와 새 도메인 주소 ([email protected])로 오는 메일이 같이 배달되는 방식입니다. Google Apps 처럼 완전히 별도 도메인으로 로그인하는 것은 이쪽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우연의 일치 치고는 너무 닮았네요.

네이버웍스는 그래도 신규 도메인을 메일 폴더로 만들어주고 자동적으로 해당 도메인 메일은 그 폴더로 배달해 주는데 다음은 그렇지 않아서 기존 메일과 새 도메인 메일이 같은 최상위 inbox 에 배달 됩니다. 물론 필터 지정해서 만들면 되겠지만 처음 쓰는 사람에게는 이게 설정이 된건지 아닌지 구분할 수가 없어서 조금 당황스러웠습니다.

또한 도메인 등록시에 로고용 이미지를 하나 올리도록 하는데, 이 로고 이미지는 다음 메일로 로그인했을 때 좌측 상단에 표시가 됩니다. 화이트레이블링이라는 점에서는 좋지만, 그냥 다음 ID로 로그인하면 적용되기 때문에 달리 이야기하면 이 사용자는 복수개의 다음 스마트워크 도메인을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어 버리고 생각해 보니 신규 신청도 안되는 걸 보니 그런것 같네요. 화이트레이블링을 제대로 하려면 신규 메일 주소로 로그인했을 때 나오도록 하는게 맞을것 같은데... 이대로라면, 네이버는 네이버 ID에 복수개의 메일 (동일 도메인 포함)을 이용 가능한데 다음은 다음 ID에 하나의 스마트워크 메일만 추가 가능하다는 이야기가 되는 거죠. 기존 스마트워크 사용자가 다른 도메인에 설정된 스마트워크 초대를 받지 못할 것 같은데 이 부분은 해보지는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웍스의 경우 SPF 안내가 없다고 불평을 했는데 다음은 있습니다. 안내를 해주는데 일단 클릭하면 고객센터 게시판이 나오는데 거기 없고 (한 페이지 전으로 돌아가면 있습니다) 여기에서 보실 수 있는데, 네임서버 설정에 지식이 없다면 좀 이해하기 어려워 보이네요. 확인 방법도 같이 제시해 주거나 MX 확인과정에서 안내가 더 나오면 좋을것 같습니다. MX설정할 능력이 된다면 TXT도 같이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기타 마이피플이나 캘린더 연동 등이 된다는 내용도 있는데 제가 마이피플은 설치도 안해봐서 시도해 보지는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