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X] 그레이티스트 드라이버 - 오프닝 / 엔딩, 그리고 기술적 잡설 / Greatest Driver G.D. / グレイテストドライバー를 읽다가… 포스트 안에 들어있는 이 비디오를 보고 반가워서 써 봅니다.

집에 MSX2용 하이드라이드3 원본이 있었고 게임 패키지 안에 들어 있는 부록이 바로 위의 T&E소프트 5주년기념 게임뮤직 라이브러리입니다. 테이프로 들어 있습니다. 하이드라이드3는 1987년 발매니까 1982년 창립이 되겠지요. 지금은 40년이 다 되어 갑니다.

내용은 당시에 발매된 T&E소프트의 여러 게임 음악 모음집입니다. 수록된 내용은 위 링크를 참조해도 되지만 유튜브 영상에 친절하게 붙어 있으므로 설명이 더 필요 없겠군요. 영상 자체는 PC8801 인것 같습니다.

음악은 퍼스컴 판을 그대로 녹음한게 아니라 어레인지판이라 당시에 듣기에는 너무 좋았죠. 특히 마지막 음악은 하이드라이드3 오프닝인데 MSX2판도 PSG로는 최상급입니다만 역시 제대로 된 약기로 연주한 것과는 큰 차이가 있었죠. 여기 수록된 게임 중에서는 하이드라이드1(MSX), 하이드라이드3(MSX2), 디바(MSX2) 정도는 제대로 플레이해 보았습니다.

사실 갖고 있는 그 테이프 앞부분 수십초를 실수로 손상시켜 버린 아픈 기억이 있어서… 더 기억에 남는 음악입니다.